메뉴 건너뛰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ATLANTA

한식 세계화한식 세계화

HOME 한식 세계화 외국인 한식 체험기

외국인 한식 체험기

Planeteers - 지역의 특산물에서 세계의 놀라움 -C팀
  • facebook
  • twiiter
등록일 : 2011.11.25 작성자 : 심규화 조회수 : 681 첨부파일 : 1.jpg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미국인으로 나는 퓨전요리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불고기 타고, 김치 케사디야, 그리고 갈비 버거등 난 한식이 이렇게 가는 길이 맞다고 생각했는데
충청도 기행을 하면서 난 마음을 바꿨다.
다른 다양한 음식들이 퓨전이 될 가능성이 있지만 몇 가지는 크게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내가 위의 말을 좀더 잘 설명하기 위해 나에 대해 몇 가지 말하자면 난 미국인으로 매운 것을 아주 좋아한다. 단지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먹고 싶기도 하다.
난 짜고 깊은 맛과 복잡한 맛을 좋아한다. 난 그다지 이상한 질감들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그 뜻은 질기거나 꼭꼭 씹어 먹어야 하거나 혹은 미끄러워 끈적끈적한 질감은 무척 싫어한다.
난 먹기 어렵거나 좀 보기 두려운 요리는 싫어한다. (참고로 모든 미국인이나 서양인이 나와 같다는 것이 아니다. 팀원 중 일부는 나와 동의 하지만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모든 이들의 미각이 틀리지만 내가 느끼고 인식한 것 일부는 나와 동의 할 것이다.



첫 요리는 양념게장이다. 생 게로 만든 이 게장은 난 다시는 먹지 않을 것이다.
맛이 없었다는 것이 아니다. 양념은 맛있었다 하지만 그저 맛있는 것을 위하여 먹기가 너무 불편했다.
지저분하게 손에 묻히며 먹는 게의 맛은 그다지 맛있지 않았지만
그 양념은 언제 어디에서 그 어떤 것과도 먹을 것이다.
이 양념의 주 재료는: 간장, 고추 가루, 양파, , 참기름과 참꺠, 마늘 그리고 당, 과 술로 비며 만드는데,
이 양념자체야 말로 모든 서양인의 눈을 번쩍 뜨게 만들 대박 상품이다.
나의 생각은 BBQ 소스이다. 미국인들도 천천히 요리된 바비큐를 좋아한다.
우리에게는 특별한 두 가지의 소스가 있는데 하나는 식초와 토마토를 기초로 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머스타드를 기초로 한 소스다.
내 생각으론 이 다부진 매운 양념 소스가 제 3의 특별한 소스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는 나는 우럭 회를 얘기 하고 싶다. 이 요리는 서양인들에게 충분히 환영 받을 수 있는 요리다.
많은 서양인들이 일본 스시를 선호하고 익숙해져 있지만
우럭은 맛이 풍부하고 깊어 새로운 스타일의 저녁 식사 경험을 이 회와 할 수 있다면
당연히 외국인들에게 사랑 받을 것이다.
좀더 강하게 밀고 나가 멋진 상차림을 보여준다면 당연히 세계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수시가 사랑 받는 이유 중 하나는 눈으로 예술을 보는 것과 같고 달인의 솜씨로
서양인의 마음을 사로 잡는다는 것이다. 조금만 노력한다면 우럭 회는 스시 다음으로 히트를 칠 상품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얘기하고 싶은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을 요리는 한국식 꿩 요리다.
미국에서 꿩 요리는 보통 오븐에 구워 먹는 것이다.
이 것도 굉장히 맛있게 먹는 방법이다.
하지만 조금 다양하게 특색 있게 하자면 꿩 만두이다. 꿩 만두는 황홀 그 자체였다.
그리고 맛이 세지 않고 잔잔하면서 깔끔한 맛인 꿩 샤부샤부는 미국 사회에서는 당연히 히트를 칠 상품이다. 이 꿩 요리의 외국에서 성공하기 위해 이 상태에서 더 이상 바꾸거나
더할 필요가 없이 이대로 진행에 나간다면 외국 시장에서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한국이 작은 비밀들을 수출한다면 크고 한국음식에 완벽한 단골 고객들이 전 세계에 생길 것이다.

TAG : 퓨전요리, 지역 특산물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