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AUCKLAND

한식스토리한식스토리

한식의 효능

건강한 음식 ‘한식’

한국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서양음식에 비해 성인병 예방과 생식기능 개선,비만 예방 등에 고루 도움이 된다.

2008년 농림수산식품부와 전북대 의대는 함께 '한식 및 전통식품의 우수성에 대한 임상실험'을 진행하여 이같은 효과를 확인했다.

비빔밥. 김밥 등 한식 위주 식단을 따른 사람들은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더라도 돈가스. 햄버거 등의 서양식 섭취군에 비해 혈당지수가 높지 않고 인슐린 지수도 낮아 당뇨 등 성인병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추장과 된장의 효능

한식에서 빠질 수 없는 고추장. 된장은 비만에도 뚜렷한 효과가 있다. 고추장. 된장 섭취군의 체지방 및 복부. 내장지방 변화를 12주 동안관찰한 결과 고추장 섭취군은 중성지방, 된장 섭취군은 내장지방이 줄어들었다.

고추장 섭취시, 중성지방의 변화량 그래프 : 고추장 145mg/dl 감소, 플라세보 132mg/dl 증가 된장 섭취시, 내장지방의 단면적 변화량 그래프 : 된장 8.5CM2 감소, 플라세보 0.5CM2 감소
한식의 효과

한식은 인슐린 분비 지수가 낮고, 중성지방 상승이 낮으며 또한 전통 발효식품 종류인 고추장을 섭취하면 중성지방이 감소하며, 된장을 섭취하면 내장 지방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슐린저항성(당뇨병감소),중성지방(TG)감소,복부비만감소
한식
인슐린 분비지수가 낮음
중성지방 상승이 낮음
발효식품
고추장 섭취시, 중성지방 감소
된장섭 섭취시, 내장지방 감소
김치를 먹으면 늙지 않는다?

한식에서 빠질 수 없는 고추장. 된장은 비만에도 뚜렷한 효과가 있다. 고추장. 된장 섭취군의 체지방 및 복부. 내장지방 변화를 12주동안 관찰한 결과 고추장 섭취군은 중성지방, 된장섭 취군은 내장지방이 줄어들었다.

이를 밝혀낸 농촌진흥청 연구팀은 세포의 노화유도 전·후에 배추김치 시료를 처리해 세포노화 예방효과를 조사한 결과,일반 노화유발세포가 54% 노화되는 반면 적당히 익은 적숙기 배추김치를 노화유도 전에 처리해 노화를 유도할 경우 최저 25%수준으로 노화가 유발, 정상세포에 가까운 기능을 유지하는 등 노화예방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담근 후 보름정도 지난 김치에서 노화방지 효과가 가장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잘 익은 김치일수록 젖산 발효균의 작용이 가장 활발하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노화예방 효과를 입증한데 이어 김치 부재료인 마늘생강, 고춧가루, 쪽파가 김치 발효균에 의해 발효되면서 항암효과를더욱 증가시킨다는 사실도 증명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함암제로 알려진 ‘시스-프라틴(Cis-platin)과양념채소, 발효된 양념채소를 위암세포에 처리한 결과 79%의 암세포 성장 억제율을 보인 시스-프라틴과 비교해 마늘은 발효 전 47%에서 발효 후 51%, 생강은 29%에서 38%, 쪽파는 38%에서 48%, 고춧가루는 46%에서 56%의 암세표 성장 억제율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 양념재소가 김치 부재료로서 발효되면서 항암효과를 더욱 증가시기킨다는 것을 밝혀냈다.

특히 김치에서 암을 유발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의심됐던 고춧가루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캡사이신‘이 암을 일으키지 않고 오히려 암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진 것은 주목할 만하다.

또한 적숙기의 배추김치에서 가장 높은 암세포 성장 억제효과가 나타났는데, 이는 김치를 적숙기까지 발효시키면 김치재료들이 상호작용을 일으켜 항암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이다.

항암제, 생, 양념채소, 발효 양념채소의 위암세포 생장 억제효과 그래프 : Cis-platinmm 79%, 마늘은 발효 전 47%에서 발효 후 51%, 생강은 29%에서 38%, 쪽파는 38%에서 48%, 고춧가루는 46%에서 56%의 암세표 성장 억제율을 보인다.
TAG : 한식스토리, 한식이란, 한식의 효능
Loading